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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신학] 성경의 주요 언약

큰바위얼굴 2013-08-06 (화) 18:25 3년전 48905  
언약(Covenent)이란 문자 그대로 두 주체가 쌍방간에 맺은 약속이다. 단 성경적으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주신, 일방적이며 무조건적인 은혜의 약속이라는 측면이 강하다.

한편 성경의 여러 언약들은 표면적으로는 시대와 인물에 따라 각각 다양하고 단편적인 것 같지만, 그 근본 목적과 본질은 예수의 십자가 희생 수난을 통한 인간 구속의 언약으로서 모두 다 동일한 상호 내적 통일성(相互內的統一性)을 이루고 있다. 즉 성경의 여러 언약은 죄인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이 은혜의 약속이라는 동일한 본질이 부분적으로 반영된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 다르게 드러난 것이다.

따라서 성경의 언약을 한자리에 모아 보면 결국 하나님께서 죄인된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얼마나 크신 사랑으로 각 시대에, 그리고 전 시대에 걸쳐 어떻게 다양하고도 일관되게 사역해 오셨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한편 이처럼 서로 연속성과 동질성을 갖고 있는 언약은 크게 보면 인간 타락 이전의 행위 언약(行爲言約)과 이후의 은혜 언약(恩惠言約)으로 나뉜다. 그리고 은혜 언약은 다시 예수께서 인간 구속을 위한 희생 사역을 위해 초림하실 것을 약속한 옛 언약, 곧 구약(Old Testament)과, 일단 초림하셔서 구속 사역을 성취한 바로 그 예수가 그 구속을 최종 실현하시기 위해서 즉 천국을 최종 도래시키기 위하여 새로 주신 새 언약, 곧 신약(New Testament)으로 나뉜다.

 


◈ 행위 언약

선악과 언약 (창 2:16,17)

체결자 : 범죄 이전의 최초의 인류이자 대표인 아담과 하와
의미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이를 어기면 반드시 죽게 될 것이다
내용 :하나님의 법의 첫 표현으롯서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할 때에는 축복과 영생이, 불순종할 때에는 죽음이 주어짐을 의미
특징 :- 타락전 인간에게 주신 첫 언약, 첫 사람 아담은 이 언약에 실패함, 둘째 아담인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됨 (고전 15:45, 48, 49), 쌍무(雙務) 언약

◈ 은혜언약

 - 옛 언약 ‘구약’ -
1. 여자의 후손 언약 (창 3:15)
체결자 : 타락 후 모든 인류의 대표이며 선조인 아담과 하와
내용 : 한 완전한 자가 여자의 후손으로 나타나 뱀의 머리를 깨뜨리고 뱀은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의미 : 그리스도께서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나 십자가에서 죽이시나 부활하사 뱀으로 상징된 사단을 멸하실 것임. (마 1:16-21; 갈 4:4; 계 12:9)
특징 : 타락후 인간에게 주신 첫 언약 , 일명 원시 복음으로서 메시야에 대한 첫 예언, 편무(片務) 언약
 
2. 무지개 언약 (창 9:8 -17)
체결자 : 대홍수로부터 구원받은 노아와 그의 후손 및 생명있는 모든 짐승들
내용 : 다시는 땅 위의 생물들을 홍수로 멸하지 않으리라
의미 : 인간의 근본적인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다시는 홍수(물)로 인간과 생물들을 심판치 않겠다는 보편적 의지 표명
특징 : 여타 언약과 달리 일반 은총의 언약 ,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하는 무지개로 언약의 증거를 삼으심, 편무(片務) 언약
3. 횃불언약 (창15:9 -21)
체결자 :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은 아브라함
내용 :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리라
의미 : 하나님께서 믿음으로 의롭게 된 성도들에게 하늘의 썩지 않을 기업, 즉 그리스도 안의 축복을 주실 것을 암시 (갈 3:9 ; 엡 1:3 ; 벧전 1:4)
특징 : 하나님께서 횃불 모양의 가시적 형태로 나타나 언약하심,기업은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분깃을 상징,편무(片務) 언약,

4. 할례언약 (창17:1-22)
체결자 : 이스라엘과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
내용 :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리라
의미 :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들이 옛사람을 버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됨으로 하나님의 왕국 백성이 됨을 암시 (골 2:11)
특징 : 내적 믿음에 대한 외적 증거의 요구 롬 4:11) ,신약의 세례와 유사, 쌍무(雙務) 언약

5. 시내 산 언약 (출 19 - 24장)
체결자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으로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
내용 : 율법을 지키면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거역하면 저주를 받으리라
의미 : 하나님과 그 백성 이스라엘의 상호관계가 사랑과 공의 가운데 맺어짐을 나타냄
특징 : 이스라엘 백성은 이 언약을 지키지 못함 (출 32: 1-20) ,율법에 근거해 맺은 최초의 쌍무 언약

6. 소금 언약 (민 18:19)
체결자 : 제사장 아론과 그의 후손
내용 : 하나님께 드려진 거제로서 성물을 제사장들에게 응식으로 주리라
의미 : 부활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왕같은 제사장으로서의 성도(벧전 2:9)에게 생명의 양식(요 6:32-51)이 되심을 암시
특징 : 소금은 부패, 변질을 방지함 따라서 이 언약은 변치 않는 영원한 언약임을 암시 (왕하 2:19 -22), 편무(片務) 언약

7. 제사장 언약 (민 25:10 - 31)
체결자 : 하나님을 위한 거룩한 분노로써 불의를 척결한 비느하스
내용 : 비느하스와 그의 후손에게 영원히 제사장 직분을 수행케 하리라
의미 : 당신을 열심으로 섬기는 자에게 더 큰 상급을 주실 것에 대한 역사적 실례
특징 : '평화의 언약'(민 25:12)으로도 불리움, 신앙의 열심을 촉구하는 언약, 편무(片務) 언약, 

8. 다윗 언약 (삼하 7:5-16)
체결자 : 이스라엘의 왕으로 선택된 다윗
내용 : 다윗 왕의 위(位)를 영원히 그의 후손에게 잇게 하리라
의미 :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육신적인 후손으로서 영원히 왕노릇 하실 것임을 암시 (눅 1:32, 33; 계 19:16)
특징 : 메시야(그리스도)의 통치 암시, 편무(片務) 언약

9. 새 언약 (렘 31:31-34)
체결자 : 불순종과 우상 숭배로 인해 쫓겨날 이스라엘
내용 : 이스라엘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의미 : 성도의 허물을 씻기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으로서 장차 그리스도가 와서 맺을 보혈 언약을 예표 (마 26:28)
특징 :  새언약, 곧 신약(新約)이란 말이 성경 최초로 나타남, 이스라엘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무한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줌, 편무(片務) 언약

- 새 언약 ‘신약’ -

1. 보혈 언약 (마 26:26-29)
체결자 :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모든 성도
내용 : 하나님은 성도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성도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성도들의 죄는 모두 씻음 받으리라(히 8:10 -13)
의미 : 성도들이 그리스도의피로 죄씻음 받고, 그와 함께 죽고 사는 '그리스도의 할례'( 골 2:11)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성령내주로써 영적으로 하나님을 알게 됨(요 16:13)
특징 : 구약에 예언됨(렘 31:31-34), 그리스도께서 보증과 중보가 되심 (히 7:22; 8:6),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짐 (마 26:28), 시간상 영원함(히 13:20), 편무(片務) 언약
2. 보혜사 언약 (요 14:16)
체결자 : 성령을 기다리는 모든 성도
내용 : 보혜사 성령을 보내리라
의미 :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모든 성도에게 성령님을 보내시사 심령 가운데 내재케 하시고, 나아가 그들 위에(on) 임재케 하심으로 성도들이 진리 가운데로 인도받음을 의미
특징 :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후 성령께서 오순절에 임하심(행 2:1-4, 33), 보혜사 성령님은 영원히 성도와 함께 하심( 요 14:16,17), 편무(片務) 언약 

3. 재림 언약 (요 14:2,3; 행 1:11)
체결자 : 예수 재림을 고대하는 모든 성도
내용 : 그리스도 예수께서 다시 오시리라
의미 :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재림하시어 사단을 멸하시고 성도들을 온전히 구원하시고 다스리신다는 의미 (마 25:41; 계 19:11-16)
특징 : 그리스도 재림 때 성도들은 선행, 충성에 따라 성벌 받음(고후 5:10), 주님 재림의 때는 하나님의 권세하에 있음, 편무(片務)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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